C. I.
(Church Identity)
C.I란?
일반적으로 C . I(Corporate Identity)는 “법인조직의”, “단체의”, “단체 집약적”이라는 의미의Corporate와 “주체성”, “동일성”이라는 의미의 Identity가 합쳐진 복합적인 의미로 “조직의 주체성”또는 “기업의 자아 동일성” 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우리[그리심]는 C . I(Church Identity)로 “교회의 주체성”, “교회의 동일성”확립의 계기로 보고 이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Identity의 차원을 넘어 교회의 조직과 운영문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성도 및 교역자 상호간의 communication 문제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교회문화 창조와 조성을 하는 부가적 측면까지 포괄하는 교회성장의 실천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시 말해 C . I 란 교회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 한 것으로 교회의 실체를 확실하게 인식시키며 질서 있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합한 합리적인 교회성장에 그 목적이 있다
도입 시기
교회 창립시 설립 목적, 비젼 등 의 독자 이미지 추구. 창립주년(10주년, 50주년,100주년)에 역사적 전환점을 마련하기 위해. 새 성전 건축, 입당, 봉헌시 교회의 변화 표현. 새로운 담임목사님 부임으로 새로운 교회 비젼이나 중장기 계획의 수립 교회 주변의 지역변화(재개발, 재건축)에 따른 교회의 능동적 자세 표현. 기존의 부정적 이미지 극복과 탈피 목적 교회명 변경에 따른 새로운 이미지 부각.
도입 효과
교회인지도 및 지명도 향상. 교회 존재에 대한 부각. 교인 또는 교역자간의 신뢰회복 및 사기양양. 교회에 대한 신뢰도 향상. 청소년 및 청년들의 관심확대.